새 출발기금 신청 대상 및 방법 알아보기

새 출발 기금 신청 대상 및 방법 알아보기

새 출발 기금 신청을 하고자 하는 소상공인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2022년 10월 4일부터 시행된 정책이며, 코로나의 영업 제한 같은 방역 조치 협조 과정에서 손해를 입은 소상공인 분들을 위한 정책 자금입니다.

코로나 방역 수칙을 따르느라 영업을 자유롭게 하지 못해서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에 대해 상환 완화 부담을 위해서 만들어진 기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자면, 보유하고 있는 대출에 대해서 상환 기간은 늘려주고 금리 부담은 낮춰주되 상환이 어려운 차주에게는 원금 조정도 도와주는 채무 조정 프로그램입니다.

새 출발 기금 신청 대상

새 출발 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코로나 때문인 손해를 입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코로나 때문인 피해

손실 보전금, 재난 지원금, 손실 보상금 수령 차주거나, 전 금융권 만기 연장, 상환유예 조치 이용 차주면 가능합니다.

그 외 코로나 때문인 피해 사실을 객관적인 자료로 증빙할 수 있는 차주 역시 가능합니다. 다만 이 모든 사항에 해당한다고 하더라도, 종기부 손실 보전금 지원 대상 업종이 아니라면 제외됩니다.

개인 사업자 혹은 법인 소상공인

부가가치세 법에 따라서 개인 사업자로 등록한 사람이거나 부가가치세 법에 따라서 법인 사업자로 등록했으면서 소상공인 기본법상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폐 사업자의 경우는 코로나 발생 후 폐업한 개인 사업자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부실 차주 혹은 부실 우려 차주

1개 이상 대출에서 3개월 이상 장기 연체 중인 차주,폐업을 했거나 6개월 이상 휴업하고 있는 차주, 다만 폐업 및 휴업 모두 신고한 사람만 해당합니다.

만기 연장, 상환 유예 이용하면서 추가로 만기 연장이 어려운 차주 혹은 이자 유예 중인 차주, 지방세, 국세, 관세를 내지 못해서 신용 정보 관리 대상에 등재된 차주, 신용 평점이 낮거나 고의성 없이 오랜 기간 연체가 발생한 차주가 해당합니다.

새 출발 기금 신청 방법

새 출발 기금은 금융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새 출발 기금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 후 안내문을 모두 숙지하고 숙지하였습니다그려 체크를 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런 다음 본인 인증을 진행하신 후 정보제공동의를 하고 신청 자격 확인 등의 절차를 거쳐서 신청이 진행됩니다.

새 출발 기금 지원 가능한 내용

새 출발 기금에서 지원 가능한 대출은 아래와 같습니다.

영업 및 사업과 관련된 모든 사업자 대출 혹은 가계대출, 최대 15억 원까지 가능(담보 10억, 무담보 5억)합니다.

추가로 매입에 하자가 있는 대출 혹은 6개월 내의 신규 대출은 제외됩니다.

새 출발 기금에서 지원하는 세부 내용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상환 기간 조정이 가능하고, 부실 차주는 보유 재산을 확인해서 원금 조정이 80%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부실 우려 차주는 금리 조정이 가능합니다.

새 출발 기금 지원 불가 대상

  • 중소기업벤처부 손실보전금 지원 대상의 업종이 아닐 때
  • (부동산 임대업, 사행성 업종, 법무.회계 등의 전문 직종, 금융업 등등)
  • 코로나 피해와 무관한 경우
  • 매입 요건 상의 하자 때문에 채무 조정이 어려운 경우

새 출발 기금의 경우는 신청하고 나서 원한다면 신청한 다음 달의 15일까지는 신청 취소가 가능합니다.

다만 고의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신청이 취소된 날로부터 3개월간 재신청이 불가 하므로 주의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