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총정리

월세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총정리

월세 환급금 조회하고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리톡 이라는 앱을 통한다면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있는지 사전 체크를 해보신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세 환급금이란?

월세를 내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환급 금액이 왜 발생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키포인트는 바로 소득공제입니다. 정부에서 월세를 사는 세입자에게 급여에서 월세도 세액 공제가 가능하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현재 사는 집에서 내고 있는 월세를 70만 원으로 가정한다면, 1년을 냈을 때 총 월세는 8,400,000원입니다. 이 금액을 주거비라고 해서 소득 공제가 가능해지는 겁니다.

총 소득에서 주거비 부분을 세액 공제 하게 된다면 소득이 줄어드는 셈이고, 내야 하는 세금 역시 같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연말 정산을 하게 된다면 미리 냈던 세금을 환급받아볼 수 있는 것입니다.

월세 환급금을 받기 위한 조건

월세 환급금은 무조건 모두 다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세대주 및 세대원 모두 다 무주택자
  • 총 소득액이 7,000만 원 이하
  • 전입 신고 완료된 경우
  • 주택 면적은 85 제곱미터 이하 혹은 기준 시가 3억 원 이하

해당 조건 네 가지 중 하나를 충족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다 충족을 해야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월세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

월세를 환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조회를 해봐야 하는데요. 자리 톡 이라는 앱이 가장 잘 알려졌습니다.

우선 자리톡 로그인을 해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가입 먼저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준 후 월세 정보에 대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임대 유형에는 선급, 후급, 전세 이렇게 세 가지 분류로 나누어져 있고 임대 비용에서 보증금, 월 임대료, 월 관리비, 임대료 납부일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전부 작성을 하고 나서 금액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이렇게 월세 환급 가능한 금액이 뜨게 됩니다.

다만 무조건 이 금액이 나온다 하는 것은 아니며, 신청한 이력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앱을 내려받아서 가입하는 것이 싫다고 하신다면 홈택스에서도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상담/제보 – 현금영수증 민원 신고 – 주택임차료 메뉴로 들어가면 월세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월세 환급금 신청하는 방법

우선 월세 환급금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월세 납부 증명 서류, 주민등록등본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많은 것은 아니라서 금방 준비할 수 있습니다. 서류를 모두 갖추고 나서는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서 간편하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임대차 계약서상의 주소와 주민등록상의 주소가 같아야 합니다. 계약을 본인 명의로 진행한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월세는 직접 냈다는 사실 확인이 가능하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체 명세서 및 월세 지급액 영수증 지참해야 합니다.)

월세 환급금 세액 공제는 지급일 기준으로 3년 이내 신고를 해야 하며, 법이 개정되어서 집주인의 동의가 없더라도 세입자가 신청할 수 있는 점 참고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