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환급 신청 방법

자동차 보험 환급 신청 방법

자동차 보험 환급은 보험 회사가 고객에게 보험료를 반환하는 제도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보험 계약 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계약이 해지 될 때 발생합니다.

보험 회사는 일정 기간 보험료를 수집하고, 그동안에 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면 그 보험료 일부를 고객에게 반환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환급은 일정 기간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보험 계약 기간이 길수록 환급 금액은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환급에 대해서는 보험 회사에 따라 다른 조건이 적용될 수 있으므로,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보험 환급 이유

이는 지역 개발 채권을 뜻하며, 만기는 약 5년에서 7년 정도입니다.

매입을 하고 나서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면 찾을 수 있는데, 이를 알지 못하거나 깜빡하고 그대로 지나쳐버려서 미지급 처리된 금액이 약 2,391억 정도라고 합니다.

금액이 매우 큰 것을 보면 많은 분이 깜빡한 채 찾아가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환급을 받고자 한다면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은행에서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대체적으로는 차량 가격의 4%에서 12% 정도로 책정이 되고 있습니다. 퍼센트가 다소 낮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차량의 가격이 기본적으로 천만 원 이상을 넘어가는 금액이기 때문에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3,000만 원의 차량이라고 가정한다면 4%라고만 하더라도 약 1200만 원이니 생각보다 높은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환급 대상

자동차 보험의 환급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차량이 있으신 분들입니다.

  • 신차 구입자
  • 차량을 사고 5년이 지난 사람
  • 신차 살 때 지역 개발 채권을 즉시 팔지 않은 사람

자동차 보험 환급 신청 방법

차량을 사고 등록 진행을 할 때 채권의 가격이 높아서 만기 상환을 하기보다는 당장 매도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반대로 당장 매도를 진행하지 않은 분들은 신규 지역 개발 채권의 만기일이 지난다면 매입 당시에 지정해두었던 계좌로 자동 입금 처리가 될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는 해당 지역의 은행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곳으로 문의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부산 은행, 인천 신한 은행, 서울 신한 은행, 광주 은행, 대전 하나 은행, 경기 농협 등등 여러 은행이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 문의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은행들도 온라인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서 자동차 보험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농협은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 들어가게 되면 공과금 카테고리에서 미상환 채권 조회 및 상환을 클릭하시면 본인 인증 후 환급금에 대해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채권의 보유 유무

자동차보험 환급 신청을 하다 보면 보유하고 있는 채권이 없다는 안내를 받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자동차를 살 때 채권 가격이 부담스러워서, 만기 상환 날짜를 챙기지 못할 것 같다는 등의 이유로 즉시 매도를 선택한 경우입니다.

실제로 경기도를 기준으로 했을 때 차량을 사신 분들의 70% 이상이 채권을 즉시 매도로 선택했다고 합니다.

신청하실 때 이 부분도 참고해주시면 되며, 해당 은행의 앱이나 인터넷 뱅킹 사이트를 통해서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